본문 바로가기
건강.운동(Health)

만성적인 허리 통증(디스크가 아니라, 엉덩이 근육 뭉침, 둔근 단축)

by Icebear07 2020. 11. 19.

거의 1달 째 만성적인 허리통증에 시달리고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꾸준히 했었다. 

다만 운동 전에는, 짧게 10분 정도 웜업을 위한 트레드밀을 잠깐 뛰고, 웨이트를 시작했었다.

또한 웨이트는 약 50분정도 수행하고, 그 후에 20분 정도 가볍게 걷기로 하루의 운동을 마무리했다.

이런 식으로 거의 수년간 해왔었는데, 최근에 운동강도를 강하게 높이면서 

허리에 고질적으로 문제가 가기 시작했다.

 

기본적으로 나는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았고, 차로 출퇴근하여하루에 보통 걷는 시간도 많지 않았다.(1만보 미만)

 

증상은 다음과 같았다.

1) 허리를 구부리는 동작 또는 앉았다가 일어서는 일이 있을 때 허리 아래쪽 둔부 위쪽에서 찌릿거리는 통증 발생

2) 허리근육에 힘이 들어가면, 통증이 발생하여 복부에 강하게 힘이 들어가면서 자세가 자연스럽지 않았음.

3) 걷는 게 힘들었음. 걸으면 걸을수록 다음날 더 통증이 심해짐.

 

만성적인통증에 시달리며, 처음에는 나는 이게 디스크라고 강하게 의심하였고, 정형외과를 찾아갔다.

몇 가지 검사를 거친 후, 

의사는 디스크와 뼈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니, 근육 염좌를 처방하고는 간단한 물리치료를 하고 돌아가기를 권유했다.

그러나 내 통증은 그 이후에도, 전혀 운동하지 않고 휴식을 취했음에도 증상은 호전될지언정 사라지지 않았다.

MRI라도 찍어볼까 생각했지만, 뼈에 전혀 이상이 없고, 통증이 극심하다기보다는 간헐적으로 나를 괴롭히는 수준이기에

돈이 너무 아까워서 지켜보기로 했다.

 

사실 이 때 병원에서 느낀 건, 사실 의사들은 이런 만성적인 통증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오히려 물리치료사나, 운동관련 재활분야에 오랜시간 경험을 쌓은 분들이 더 잘아신다.

그 당시 의사는, 뼈 사진만 보고 이상이 없으니 휴식을 취하라 하였다.

다만 뼈가 긴장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요추의 곡선에서 조금 벗어나 있다고는 하였다.

 

만성적인 허리 통증으로 인한 가장 큰 고통은,

운동을 못하다보니 심지어 30분이상은 걷기도 하지 못하다보니 스트레스를 풀 방도가 없었다. 

나는 스스로 원인을 찾기위해 검색을 통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허리 통증은 허리 그 자체의 원인이 아니더라도 다른 부위 때문에 발생되기도 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한 부위는 둔근이었다. 이상근, 장요근 등도 함께 찾아봤는데,

신경학적 이상이 동반되지는 않았기에, 그 쪽의 가능성은 낮게 보았다.

 

그리고 결국에 나는 해결 방법을 찾았다.

 

아마도 나의 운동생활에 스트레칭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둔부근육이 뭉쳤다고 표현해야 하나, 아무튼 그쪽 근육이 강하게 단축된 상태였던 것 같다.

이로 인해 엑스레이상의 척추가 긴장된 굴곡을 하고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둔부가 강하게 수축하면서, 이 통증이 요추의 곡선을 미세하게 변형시키고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났던 것이다.

신기하게도, 집에 있는 폼롤러로 둔부근육을 마사지 하듯이 풀어주니, 잠깐만 풀어줘도 허리 통증이 신기하게 사라졌다.

물론 만성적이고 하루에 절반이상을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 하루에 여러 번 주기적으로 해줘야 했다.

 

오늘부터는 원인을 찾았으니, 가볍게 운동도 시작했다. 

허리가 쫀쫀한 느낌이 여전히 들기는 하지만, 운동 전후로 꼭 스트레칭을 넣어주려고 한다.

스트레칭 그까짓것 왜 하나 싶었는데, 사람의 근육은 크기 뿐만 아니라, 수축과 이완이 잘 되는 유연한 근질을 갖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에 경험으로 깨달았다. 

 

정리하자면,

* 웨이트 운동에서, 오랜 시간 근성장을 꾀하며 운동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은 필수다. 특히나 오래앉아 있는생활을 많이하는 사람은 엉덩이 근육이 전반적으로 뭉친다. 이는 허리통증을 유발한다.

 

* 정형외과의 엑스레이는 대부분 뼈에대한 진단은 정확히 알 수있다. 그러나 근육이나 자세에서 오는 통증은 알기 어렵다. 

 

* 뼈에 이상이 없는데, 허리 통증이 있다면, 이는 보통 근육 문제이다. 보통 염좌인데 염좌는 금방 호전된다. 시간이 지나도 만성적 통증이 있다면, 둔근의 뭉침 때문일 수 있다. 엉덩이 근막 이완이 중요하다.

 

* 둔근(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이상근)

 

 

 

댓글